본문 바로가기

Frontend Dev/Input

[IT 5분 잡학사전 2주 챌린지] 비슷한 이름을 가진 C, C++, C# 모두 비슷한 언어일까?

반응형

노마드 개발 북클럽 “IT 5분 잡학사전” 2주 챌린지
(23.11.10 ~ 23.11.24)

 

11/11 SAT, Assignment # 02

 

🔖 오늘 읽은 범위 : 에피소드 1 ~ 에피소드 5

 

1.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은?

✏️ 어떤 언어부터 공부해야 할까? (에피소드 2)

 ”프로그래밍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대강이라도 알려 준다면 조금은 쉽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아.
바로 이게 핵심이야. 프로그래밍으로 하고 싶은 것!”
✏️ 새 언어를 쉽게 배우는 노하우? (에피소드 3)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면 그 언어에 담긴 철학, 코드 구조, 개념, 패턴 등을 배우는데, 그 내용이 정말 중요하다는 거야. 만약 그런 것들을 여러분의 주력 언어를 사용할 때 녹여 낼 수 있다면 아마 개발자로서 능력이 어마어마하게 발전할 거라고 장담해. 그러니 새 프로그래밍 언어가 나오면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배우도록 하자. 이제 본격적으로 새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게 공부하는 방법을 이야기해 볼게.”

 새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고 빠르게 공부하는 방법 
1. 공식 문서 살펴보기
2. 문법 확인하기
3. 다른 언어와 비슷한 특징 집중해서 보기
4. 새 언어로 코딩 시도하기
    ➡️ “지금 배운 새 언어로 직접 코딩하는 거야!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최대한 빨리 코딩을 시작해야 한다는 거야”
5. 튜토리얼 시작하기
6. 나만의 프로젝트 만들기
    ➡️ “이미 만들어 봤던 주제의 프로젝트를 새 언어로 만들어 봐. 언어만 다를 뿐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과정이나 논리는 같으니까 새 언어를 공부할 때 크게 도움 될거야.”
✏️ 언어 이름은 왜 그렇게 지었을까? (에피소드 4)

 "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은 어떻게 지었을까? 자바스크립트는 처음에 모카라고 했대. 모카는 커피에 초콜릿을 추가한 것을 말하지? 그러다가 라이브스크립트(LiveScript)로 이름을 바꿨어. 근데 또 자바스크립트로 변경했지. 왜냐하면 그때 자바가 엄청나게 유행했거든. 그래서 자바의 이름을 활용해서 라이브스크립트를 널리 알리려는 의도로 자바스크립트로 이름을 바꾼 거야.

 그 덕분에 개발자의 관심을 쉽게 이끌어 낼 수 있었어. 실제로 마케팅 전략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지! 물론 무조건 이름 덕분에 성공했다고 하긴 어렵겠지? 아무튼 지금의 자바스크립트는 가장 유명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어. 다만 자바스크립트는 이름 때문에 자바를 보완하는 언어? 또는 자바랑 비슷한 언어?라는 오해를 너무 쉽게 받아. 하지만 기억해! 자바스크립트는 자바랑 아무 상관이 없어.”

✏️ C, C++, C#은 이름처럼 비슷할까? (에피소드 5)

C 언어

 “C 언어는 1972년에 탄생했어. 무려 50년이나 되었지! C는 자바,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PHP, 고와 같은 수많은 언어에 영향을 준 중요한 언어야. 50년 전에 개발하다 보니 C 언어만의 특징이 있어. C 언어가 처음 등장했을 때 컴퓨터는 어땠을까? 지금처럼 빠르지 않았지.

 그래서 C 언어를 개발할 때에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쓰면서도 최대 성능을 내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최우선으로 했어. 그리고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C 언어는 메모리 자원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야 했지. 쉽게 말해 C 언어는 자원이 열악한 상황에서 사용하기 좋은 언어야.”

C++ 언어

 ✓ C++ 언어는 C 언어를 포함한 언어로, C 언어를 확장한 슈퍼셋(super set)이라고도 한다.

 ✓ 두 언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객체 지향인지 아닌지”로,

    ➡️ C 언어는 절차 지향을 지원하고,

    ➡️ C++ 언어는 절차 지향, 객체 지향을 모두 지원해서 C 언어에 없는 class와 같은 문법이 있다.

  실제 두 언어의 속도 차이는 거의 없으며, 만든 철학과 용도가 다른 것 뿐!

C# 언어

 “C#은 C, C++과 이름은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언어야. 심지어 C#은 C도 C++도 아닌 자바와 비슷한 언어야. 또, C# 언어는 개발자가 개발한 게 아니라 기업에서 필요해 만들었다는 거야.”

 ✓ “C# 언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자바 언어라고 생각해도 좋아!”

 ✓ “만약 윈도우 운영체제 기반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다면 C# 언어를 배우라고 추천할게. 정리하자면 C#은 C, C++만큼 강력하면서도 다재다능한 언어야. 백엔드, 프런트엔드 개발부터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

 

2. 오늘 읽은 소감은?

 오늘 읽은 부분은 처음 시작하는 내용에 알맞게 기초적이고, 가볍게 읽기 좋았던 에피소드였다.

 “언어 이름은 왜 그렇게 지었을까?” 에피소드를 보며 자연스럽게 자바스크립트 이름의 유래에 관심이 갔지만, 알고 있었던 내용이라 한 번 더 리마인드 했었던 것 같다. 자바스크립트 보다 커피를 좋아하는 개발자들이 지은 자바라는 이름과 자바의 커피잔 로고 이야기가 사실 좀 더 재미있었다. 자바가 왜 그 인도네시아 자바라는 걸 인지하지 못했지?! 뿐만 아니라 C#이 + 기호 4개를 붙인 모양이라는 것도 흥미로웠다.

 그리고 코틀린 이야기를 하며 코틀린 섬의 이미지가 첨부되어 있었는데, 너무 아름다워 보여서 따로 찾아보기도 했다. (검색해보니 정말 그냥 섬이었다! 육로로 이동 가능한 섬이긴 한데, 여행 수요는 그리 높지 않은 듯 했다.)

 뒤이어 평소에 궁금했었던 C와 C++, C#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게되었다. C, C++, C#이 모두 비슷한 언어일거라고 생각했었는데, C#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기업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언어였구나. C 언어가 약 50년이나 된 조상님이었고, 실행 속도가 빠르며, 기계에 가까운 언어! 이런 차이점을 배워가는 것도 재미있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