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4 Unit2 [솔로 프로젝트] COZ Shopping - 2일차
오늘은 하루종일 챕터 학습 없이 프로젝트만 진행했다. 중간에 자료구조 문제 해설 시간이 잠깐 있기는 했는데, 듣다가 포기해버렸다. 무슨 말인지 1도 못알아듣겠다...ㄷㄷ 일단 지금은 알고리즘 문제는 아닌걸로..🥲
오늘자 글에는 쓸게 없네..? 과제 진행사항은 노션에 따로 정리하고 있고, 나중에 과제가 끝난 후에 블로그에도 글을 쓸지 고민중이다.
어제 챕터학습 하나 정도만 남겨놓을걸 그랬나보다 :-|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협업을 한다는 가정하에 이루어지는 건지 main 브랜치에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금지했다. 대신 branch를 만들어 코드 작성 후 pull request 후에 merge 하기를 권장했다.
그래서 더 헷갈렸다. 그냥 push하면 편한걸, branch 생성해서 작업하고, PR 보내고, merge 하고, 브랜치 지우고의 반복.. 심지어 나는 브랜치 지우는 것도 잘 안되서 헤매는 중이다. CLI가 아닌 github에서 merge를 해서 그런건지, merge 후에 pull로 원격 repo의 코드를 가져 온 후에 branch를 삭제하려고 하면 계속 다른 메시지가 떴다. 그러다가 여자저차 이렇게 저렇게 하다보면 삭제가 된다. 원인은 모르겠고, 해결 방법도 모르겠는데 일단 동작은 했다..ㅎㅎ 왜 그런거지? 이유를 알아볼 예정!
프로젝트 진행 시 새 브랜치 생성해 작업하는 방법
- main 브랜치에 직접 코드를 작성하거나 push하는 행위는 절대 금지입니다.
- 각 티켓에 대해서 작업을 시작할 때 main 브랜치를 기반으로(main브랜치 상태에서) git checkout -b 새로 만들 브랜치명을 command line에 작성하면 새로운 브랜치가 생성됨과 동시에 해당 브랜치로 옮겨가게 됩니다.
- 해당 브랜치에서 티켓에 대해 코드를 작성하며 작업을 진행한 후, 작업이 완료되면 해당 브랜치를 remote github에 push 후 main에 merge하는 Pull request(PR)을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작업사이클이 이러하다
main → 브랜치(feat/~) 따기 → 코드 작업 → gitt add . → 커밋 → PR → merge (한 사이클)
• 내가 사용했던 브랜치는 폐기 또는 삭제
• 또 수정하고 싶은게 생기면, main → 브랜치(feat/header수정) → 코드 작업
🌙 오늘의 회고
솔로 프로젝트의 둘째 날, 어제는 플래닝을 지나 기록까지 한다고 시간을 보내고, 정말 조그마한 헤더 컴포넌트 하나만 달랑 만들어두고 마무리를 했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했고, 이 회고를 쓰는 시점으로 지금 main 페이지의 상품 리스트 정렬까지만 마무리를 했다. 생각하고, 계획했던 것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 어제 디자인을 봤을 때는, 별로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실제로 작업을 해보니 나의 속도로 이 작은 프로젝트를 5일만에 끝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코드를 치는 일 뿐만이 아니라, 깃허브를 다루는 것도 아직 능숙치 않아 여기서도 시간을 좀 보냈던 것 같다. 그리고 어제 플래닝을 한다고 한건데도, 작업을 하다 보니 생각해야 할 것들이 산더미 같았다. 너무 큰 그림만 그려 플랜을 세웠던 게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코드를 치는 것 외에도 생각보다 해야할 일들이 많고, 요구사항 뿐만 아니라 조금 더 구현하고 생각해보고 싶은 부분들도 생겼고, 정리해두고 싶은 부분들도 있어서 5일 안에 원하는 것들을 다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지만.. 열심히 해봐야지.